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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연구는 한국교과서연구재단에서 발간하는 교육관련 정기간행물로서 간략적인 소개와 대표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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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혜정, 구나영, 윤신원, 김현종, 민지영, 필리스 왕게치 은디앙구이, 이현준, 최용기, 남궁원

목차

○ 특별기획: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 한혜정
 - 2022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구나영
 - 2022 개정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 윤신원
 - 2022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 김현종

...

일자 :
교과서연구 제114호 (2023.12. 1.)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이승미, 김영아, 임성은, 임미인, 박혜민, 팽주만, 양효준, 민현식, 남궁원

목차

○ 특별기획: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 2022 개정 교과 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와 교과서 설계 방향 / 이승미
 - 2022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방향 / 김영아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중학교 영어과 교과서 / 임성은

○ 연구논문
 - 3~4학년군 수...

일자 :
교과서연구 제113호 (2023. 9. 1)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온정덕, 이경화, 김진호, 정광순, 오리사, 손성호, 김현진, 최윤정, 남궁원, 박삼서


목차

○ 특별기획: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초등 교과서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설계의 강조점과 문서 체제 / 온정덕
 - 2022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 편찬 방향 / 이경화
 -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1~2학년 교과서의 특징 / 김진호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만드는 통합교과서 / 정광순<...

일자 :
교과서연구 제 112호 (2023. 6. 1.)
특별기획: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초등 교과서

황규호, 이근호, 김대현, 박소영, 안성훈, 김윤기, 강혜인, 김슬옹, 남궁원

목차

○ 특별기획: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 변화의 방향 / 황규호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방향 /이근호


○ 연구논문 
 - 교과서 집필자와 편집자의 교과서 개발 경험에 관한 분석 /김대현·박소영
 - 개인맞...

일자 :
교과서연구 제111호 (2023. 3.1.)
특별기획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박창언, 백선희, 오예림, 허정필, 임미인, 박삼서, 임길호, 이한우, 신희곤, 김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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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교과서연구 제110호 (2022. 12. 1)
특별기획 : 2022 교과서 포럼-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과서

이인정, 백인하, 전유흠, 윤원위, 김태호, 신헌재, 윤강우, 김형자, 정애경, 신희곤, 정태호

목차
○특별기획
- 통일교육의 의미와 통일 관련 교과서의 방향 / 이인정
오늘날 한반도 분단이 장기화됨에 따라 분단에 대한 무감각과 통일에 대한 무관심이 사회적 문제로 여겨질 만큼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전쟁의 폐허를 딛고 산업화, 민주화, 그리고 정보화라는 역동적 변화를 거듭해 온 대한민국은 급속한 변화의 과정에서 동시대를 사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성장기 경험을 갖게 했다. 이에 따라 기...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9호 (2022. 9. 1)
특별기획 : 통일교육의 의미와 통일 관련 교과서의 방향

김성식, 김형렬, 전영은, 최유빈, 김남석, 홍후조, 민부자, 정희엽, 김화중, 변준한, 조진경, 신희곤, 김정호

목차
○특별기획
- 다문화교육에서 교과서의 역할과 과제 / 김성식
세계적으로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이민, 취업, 학업 등으로 국가 간 인구이동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인과 이주민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1년 국내 체류 외국인이 약 140만 명 정도였으나 2015년에는 190만 명 정도로 증가하였고, 2019년에는 250만이 넘어서게 되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입국이 줄어드는 모...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8호 (2022. 6. 1)
특별기획 : 다문화교육과 교과서

정창우, 은지용, 이주연, 최인영, 전문기, 류지수, 오정민, 박경천, 김정빈, 신희곤, 채병진

목차
○특별기획
-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현실과 과제/ 정창우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과 시행 이후에 고시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도덕과가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 교과, 주관 교과, 중심축에 해당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아래 제시된 바와 같이, 이러한 위상과 역할 설정은 도덕과가 '도덕성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사회적 건강 증진'을 포괄적으로 ...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7호 (2022. 3. 1)
특별기획 :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현실과 과제

박창언, 최현종, 이창훈, 김진모, 황규호, 정혜승, 김판수, 이정은, 신선호, 이종서, 신희곤, 차현주, 김현진

목차
○특별기획
- 미래형 교과서 체제 제안/ 박창언
 미래사회는 근대사회의 성격을 넘어 사회를 더욱 세분화하면서도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교육에서는 융합적 사고와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교육방식이 시도됨에 따라 교육 방법에도 상당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더욱 속도를 낼 것이고, 우리의 삶도 변화시키게 될 것...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6호 (2021. 12. 1)
특별기획 : 2021 교과서 포럼- 교과서 자율화.다양화가 이끌어 가는 미래 교육

홍성근, 김은희, 허준, 임희정, 배정철, 곽상경, 김신일, 김종락, 신희곤, 권소민

목차
○특별기획
- 독도 교육의 내실화와 독도 학습 내용/ 홍성근
일본의 독도 도발이 매년 상시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2월이면 일본 시마네현에서 '죽도(竹島)의 날' 행사가 열린다. 3월에는 독도를 기술한 일본 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발표된다. 4월과 7월 무렵에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한 외교청서와 방위백서가 각각 공개된다. 그 외에 일본은 예기치 않은 독도 도발도 하여 우...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5호 (2021. 9. 1)
특별기획 : 독도 교육의 내실화와 독도 학습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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